http

HTTP 기본

kimkim615 2024. 7. 20. 18:25

모든 것이 HTTP

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

HTML TEXT뿐만 아니라 이미지, 음성, 파일, JSON, XML 등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 가능하다

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한다

즉 현재는 모든 것을 HTTP 프로토콜에 담아서 전송한다

 

1997년에 나온 HTTP/1.1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이다. 이후에 나온건 성능 개선 위주.

HTTP/1.1은 TCP 기반이다.

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Request Response 구조이다.

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기다린다

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한다.

 

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개념적으로 구분한 것이 중요

비즈니스 로직이랑 데이터를 서버에다가 다 밀어넣고, 클라이언트는 UI에 집중을 한다. 

 


Stateful, Stateless

HTTP는 무상태 프로토콜을 지향한다. 이를 Stateless라고 한다.

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. 

 

상태 유지 Stateful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됨, 바뀌면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알려줘야 함

->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
 

무상태 Stateless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됨.

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음 즉 클라이언트 요청이 갑자기 증가해도 서버 대거 투입 가능

->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무한한 서버 증설이 가능하다는 말이다. 스케일 아웃- 수평 확장에 유리 

 

Stateless 실무 한계 : 로그인과 같은 기능에는 상태 유지가 필요하다.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를 유지한다.

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낸다.

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
-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한다

-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 않듯이, 1시간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

실제 서버에서 동시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다

그래서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

 

비연결성 한계

- TCP/IP 연결 새로 맺어야한다 즉 3 way handshake 시간이 추가됨
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됨
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 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

HTTP 메시지

시작라인 - 요청 메세지

start- 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
request-line = method SP(스페이스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
 

1. HTTP 메서드

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을 지정해주는 것이다

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 ...

GET: 리소스 조회 POST: 요청 내역 처리 

 

2. 요청 대상

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
절대경로= / 로 시작하는 경로

 

3. HTTP 버전

 

시작라인 - 응답 메세지

start-line = request line / status-line

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
 

1. HTTP 버전

 

2. HTTP 상태 코드: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나타낸다

- 200: 성공

-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
- 500: 서버 내부 오류

 

3.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
 

HTTP 헤더

header-field = field-name ":" OWS field-value OWS (OWS: 띄어쓰기 허용)

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다

 

용도
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
- 메세지 바디의 내용,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...
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 
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기능

 

HTTP 메세지 바디

용도

- 실제 전송할 데이터 

- HTML 문서, 이미지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